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고전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이상한 사건>을 뮤지컬로 각색하고 프랭크 와일드혼이 작곡한 작품입니다. 1997년 브로드웨이에서 개막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44번의 프리뷰 공연을 포함, 2001년까지 총 2001년 1월까지 총 1,543회의 공연으로 플리머스 극장에서 가장 게 상영된 공연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내한 공연은 2004년 삼성동 코엑스의 오디토리움에서 초연을 당시, 높은 객석 점유율 기록으로 주목을 받으며 여러 차례 공연을 이어왔습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원작 소설과 지킬과 하이드라는 구도를 제외하고는 완전히 다른 설정으로 각색되었습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스토리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지킬의 친구이자 변호사인 존 어터슨의 회상을 따라갑니다. 영국 런던의 젊은 의사 지킬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아버지를 위해 인간 본성의 선과 악을 나눌 수 있는 약물을 개발해 내고, 테스트를 위해 피실험자를 찾지만, 비인륜적이고 신에 대한 도전이라는 이유로 거절과 조롱을 당합니다. 우연히 들른 공연장에서 만난 루시에게 자신의 처지와 같은 연민을 느끼고 지킬은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넨다. 지킬은 자신의 약혼 파티에서 기꺼이 자신의 부족함까지 품어주는 약혼녀 엠마의 말에 용기를 얻고 개발한 약물의 피실험자가 되기를 결심합니다. 약물을 통해 잠재되어 있던 내면의 욕망을 건드리자, 지킬 내면의 악한 마음은 ‘에드위드 하이드’로 변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지킬은 하이드로의 변신을 거듭하게 되고, 염려를 하는 사람들과의 만남도 자제하며 지킬의 내면은 점점 하이드에게 지배당하게 됩니다. 하이드의 영향이 점점 커지면서, 결국 지킬은 실험을 반대했던 병원 이사를 상대로 살인을 저지릅니다. 첫 살인 후 지킬은 하이드에게 완전히 잠식돼 버린 듯, 연쇄 살인 범죄를 일으키며 주체할 수 없을 만큼 커진 하이드의 힘은 지킬의 삶을 점점 피폐하게 합니다. 괴로워하는 지킬을 두고 엠마와 루시는 위험을 무릅쓰고도 각자의 사랑을 키워나갑니다. 공존할 수 없는 지킬과 하이드는 통제권을 두고 승리도 출구도 없는 싸움을 이어가고, 비극적 결말로 치닫게 됩니다.
캐릭터와 음악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복잡한 캐릭터는 다차원적이며, 인간 정신의 깊이를 탐구하도록 하는 매혹적인 깊이가 있습니다. 복잡한 캐릭터 구도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이중 구도, 지킬과 하이드, 상류층과 하류층, 선과 악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상반된 요소의 대비를 보여주기 위한 연출은 캐릭터별 다른 무대 층에서 연기를 한다던가, 같은 무대 다른 동선 배치, 숨겨져 있는 비밀 세트 등을 활용하여 보입니다. 배우들에게는 인간 정신의 깊이를 탐구하게 하며 상반된 이미지의 지킬과 하이드를 넘나드는 1인 2역을 소화해야 하는 특별한 연기가 요구됩니다. 이러한 복잡한 캐릭터의 고조된 감정과 어두 운 음모의 세계로 관객을 몰입시키는 데에는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만의 강력하고 잊히지 않는 음악이 있습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각 넘버들은 등장인물의 내면 혼란과 욕망, 갈등을 담아 관객들과 소통하며 감동을 전합니다. 지킬 역의 솔로곡 ‘This Is the Moment’는 인생에서 중요한 일을 앞둔 직전의 심정을 노래한 곡으로, 큰 위험까지도 감내하며 당당히 맞서겠다는 굳은 의지를 관객들에게 고스란히 전하는 울림이 있는 주요 인기 넘버입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음악은 원초적인 감정을 담는 그릇 역할로, 관객들에게 진정성 있는 소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주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핵심 주제는 인간 본성의 이중성과 선과 악의 투쟁을 따라갑니다. 도덕의 본질과 사람의 어두운 충동을 억제하거나 의존하는 것이 초래하는 결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다소 어두운 주제이지만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흥미로운 서사를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내면적 갈등과 각자의 삶에서 기로에 선 선택을 되돌아보게 하는 메시지를 던집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초연 이후 국내 뮤지컬 연극계에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의 인기를 실감케 했습니다. 계속해서 관객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며, 인간의 정신에 대한 탐구와 인간 본성의 이중성에 대한 탐구로 관객들을 현혹합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는 우리 모두의 내면에 있는 이중성을 탐구하면서 인간 본성의 깊은 곳을 파헤치는 작품입니다. 도덕의 복잡성과 그들 내부의 빛과 어둠 사이의 싸움을 숙고하게 하면서 계속해서 관객들을 유혹합니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어두운 매력이 넘치는 세계에 몰입한다면 설득력 있고 내성적인 연극 경험을 통해 자기 내면에 있는 악과 맞설 용기를 얻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