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마타하리는 국내 EMK뮤지컬컴퍼니에서 처음 선보인 국내 창작 뮤지컬로써, 현재는 한국을 대표하는 창작 뮤지컬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초연을 올렸고, 2018년과 2021년에는 일본 도쿄에서도 무대를 올린 만큼 세계 각국에 수출할 목적으로 다듬어진 작품입니다. 뮤지컬 마타하리는 초연, 재연, 삼 연까지의 줄거리가 모두 다르며, 주연 4명의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조연들도 전부 다르게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더 풍부해진 스토리 라인과 다채로운 음악, 눈을 뗄 수 없는 무대세트와 관능적인 안무 퍼포먼스까지, 진화한 뮤지컬 마타하리를 경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뮤지컬 마타하리의 이야기와 등장인물
‘마타하리’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그녀는 왜 죽어서도 편히 쉬지 못할 운명에 처한 것인지에 관한 의문을 가지고 그녀의 삶으로 들어갑니다. 벨 에포크 시대의 화려하고 풍족한 도시, 파리 거리의 행복한 사람들 속 피골이 상접한 다 쓰러져 가는 한 여인, 마가레타가 있습니다. 길을 지나던 안나는 그녀를 발견하고 집으로 데려가고, 불편한 이야기로 가득한, 처절한 삶을 살아온 그녀의 과거를 듣게 됩니다. 마가레타에게서 다시 태어날 용기를 준 자바 여인들의 춤에서 영감을 받은 두 사람은 곧 그녀는 성스러운 사원의 춤, “마타하리”를 창조해 내고 세계 최초 스트립 댄서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됩니다. 성공적인 제2의 인생을 살아가던 그녀는 순수하고,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조종사, 아르망을 만나 태어나 처음으로 진정한 행복을 느낍니다. 하지만 1차 세계대전이 발발로 벨 에포크 시대가 휘청거리고, 그녀의 인기도 점차 줄어듭니다. 심지어 국방부 장관 팽르베가 꾸민 정치적 계략과 프랑스 정보국의 라두 대령의 집착과 질투로 인해 그녀는 ‘스파이’라고 낙인찍히게 되고 최악의 비극이 시작됩니다. 엄격한 사회도덕과 부패 정치가 난무하는 구속된 사회를 배경으로, 뮤지컬 마타하리는 정체성과 헌신에 대한 가슴 아픈 불신으로 물들어 갑니다. 뮤지컬 마타하리의 등장인물들은 생생하게 묘사되고, 각각은 그들 자신의 의지, 두려움과 간청으로 몸싸움을 벌이며, 이야기 전개의 감정적인 깊이의 층을 더합니다. 가슴 아픈 대화와 선정적인 음악적 인물들을 통해, 뮤지컬 마타하리는 관객들로 하여금 역경에 직면했을 때 돌파구가 될 수 있는 특별한 문화적인 자유를 추구하는 것에 관한 주제들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음악과 안무
뮤지컬 마타하리의 음악은 깊고 풍부한 감정이 담아내는 전통적인 한국 음악을 초현대적인 작곡과 결합하여, 그 시대의 본질을 포착하면서 동시에 현대적인 감성을 그대로 담아냅니다. 뮤지컬 마타하리 속 주인공의 아름다움과 우울함을 동시에 끌어내는 곡의 구성과 그 시대 삶의 정직함을 포착하는 역동적인 앙상블에 이르기까지, 각 노래는 이야기가 주는 정서적 영향과 주제에 대한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관객들은 전통 한국 음악, 가슴 아픈 발라드, 그리고 신나는 댄스 음악을 아우르는 다양한 음악 장르를 만나게 됩니다. 그 노래들은 연주자들의 실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투쟁에 대한 연관성을 매끄럽게 합니다. 라이브로 펼쳐지는 마타하리 음악은 점진적으로 관객들을 풍부하고 섬세한 사운드를 통해 공연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만듭니다. 당대 최고 무희였던 마타하리의 관능적인 안무는 뮤지컬 마타하리만의 중요한 감상 포인트입니다. 한국 전통의 목련 형태를 현대적인 움직임으로 승화시킨 역동적인 안무와 결합한 뮤지컬 마타하리의 안무는 모든 감각이 관여하는 시각적 장관을 만들어냅니다.
세트 디자인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트 디자인은 관객들을 뮤지컬 마타하리 속, 삶에서 중요한 순간이 펼쳐지는 공간, 북적거리는 거리 또는 호화로운 궁전, 아늑한 방으로 안내합니다. 각 세트 디자인은 섬세하게 재현되어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관객의 몰입감 있는 경험을 가능케 합니다. 벨 에포크 시대를 재연한 200벌이 넘는 의상은 복잡한 자수로 장식된 마타하리의 활기찬 한복부터 궁정 관리와 귀족의 우아한 자태에 이르기까지 등장인물의 시대와 사회적 지위를 표현합니다. 조명과 음향 연출은 뮤지컬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정서적 영향에 기여하며 무대 위 공간을 창조하고 기억에 남는 몰입감 있는 연극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역사와 예술이 만나는 뮤지컬 마타하리에서 펼쳐지는 무대를 목격하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